도덕적 가치와는 무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법은 최소한의 도덕이라 할 것인바, 이러한 도덕의 개념을 법에 개입하는 경우의 예로 착한사마리아인의 법이 있다.
2) 착한사마리아인법의 개념
착한사마리아인의 법이란 자신에게 특별한 위험을 발생시키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곤경에 처한 사
법과도덕의 관련성 강조. 공동체의식 강조
② 반대론 = 법과도덕의 차이성 강조. 개인의 자유 강조
2. 법의이념(01. 07)
1) 정의
(1) 법이 추구하는 궁극적 이념
(2) 아리스토텔레스
① 평균적 정의(교정적 정의)
무조건 똑같이 대접. 등가교환(받는 만큼의 대가를 주는 것). 절대적 평등. 사법의 정의
법의 실효성의 담보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법에 있어서 일정한 범죄에 대해서는 일정한 형벌을 과할 것을, 채무를 스스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집행이나 또는 손해배상을 규정하고 있다. 법이 국가에 승인되고 그 국가권력에 의하여 강제되는 점에서 개인의 양심에 따라서 행하는 도덕과 종교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도덕과 윤리를 삶의 으뜸으로 삼아 성품이 온화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예와 인을 최고의 덕목으로 삼아 생활함으로써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리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급격한 산업화와 개방화에 따른 물질적 풍요 속에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접근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성매매방지법의 효과를 시행 전후의 성매매 수요와 공급측면의 변화 그리고 성폭력 범죄증가 등 부정적 파급효과 발생여부 세가지 차원에서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현재 “자활”은 빈곤정책의 핵심을 이루는 하나의 제도이다. 이
“제도로서의 자
착한사마리아인 법을 위배한 행위를 구조거부죄 또는 불구조죄로 처벌한다. 예를 들면, 프랑스는 형법 제63조에 의거하여 위험에 처해있는 사람을 구조해 주어도 자기가 위험에 빠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의로 구조하지 않는 자를 3개월 이상 5년 이하의 징역 혹은 50만 프랑의 벌금을 처한다. 또한
도덕행위를 가능케 하는 판단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인지발달론적 입장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덕목의 내면화로서의 도덕성
도덕덕성의 본질은 개인의 기호에 맞게 변경시킬 수 없고, 어느면에서는 개인의 자유를 속박하는 행위양식이며, 개인의 욕구를 초월하여 있는 것이다. 법의 다
Ⅷ. 학습 자료
<학습자료 1>
2010년 11월 25일 목요일 이름 :
1. 사회규범의 종류
1. ( 관습 )은 일정한 행위가 사회 구성원 사이에서 오랜 세월 동안 반복함에 따라, 점차 사회적 행위의 기준으로 인정된 것이다.
2. ( 도덕 )은 선의 구현과 사회의 존속과 평화를 위
-서론
인터넷의 중요한 특징으로 익명성을 드는데, 익명이나 가명으로 인터넷에 글이나 영상을 올리는데 별다른 제약이 없다. 이로 말미암아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촉진되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무책임한 소문이 많은 사람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소문의 진원지를 찾기 어려운 경